지난번 4차 Azure 캠프는 시간 제약 때문에 많이 둘러보지 못하고 끝났는데 다시 5차 캠프가 열렸습니다. 이번에는 SQLER에서 주최하는게 아니라 네이버의 Windows Azure 캠프쪽이 메인이 된 연합 온라인 캠프인가 봅니다. 어찌됐든 RSS 리더에 소식 올라온 후 온오프믹스에서 참여신청하고 기다리니 대상자 선정되었다고 메일이 날라오네요.

image

이번에는 지난 4차 때의 문제점들이 해결된건지 노하우가 생기신건지 다행히 밤 10시 18분 경에 접속 계정 정보를 메일로 받았습니다. 워낙 시간에 치이다 보니 일단 볼 수 있는데까지는 오늘 밤에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1. http://www.windowsazure.com 으로 접속을 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포털” 메뉴를 클릭하면 로그인 창으로 이동합니다.
image

2. 로그인 창에 전달받은 계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image

3. Azure 메인 화면이 짜잔 나타납니다. 얼마전에 드디어 한글화가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반가운 화면입니다. 원래 3개월 무료 체험판 계정도 WebSites 10개까지 가능한 걸로 알고 있는데, 5차 체험 캠프는 “WebSites” 주제 위주로 체험이 예정되어서인지 디폴트로 10개의 웹사이트가 사전에 세팅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SQL Server 2개/스토리지 2개/SQL2012 가상서버 1개 가 사전 세팅되었을거라고 메일이 왔었는데 제 계정만의 문제인지 가상서버는 설정이 안되어 있네요. 내일 메일로 문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image

4. 한글화되기도 했으니 웹사이트의 주요 탭 화면들을 구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 홈 화면입니다.
image

5. 대시보드 화면입니다.
image

6. 모니터 화면입니다.
image

7. 구성 화면입니다.
image

8. 크기조정 화면입니다.
image

9. 연결된 리소스 화면입니다.
image

10. 기본 웹사이트 접속화면입니다.
image

11. 대시보드 하단 메뉴 중 “WEBMATRIX”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image

12. WebMatrix 설치 및 열기 화면에서 동의 후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image

13. WebMatrix 메인 화면입니다.
image

14. 원격 사이트의 로컬 복사본을 만드는 중입니다.
image

15. 빈사이트가 검색되었음을 알립니다.
image

16. 응용 프로그램 갤러리에서 설치 항목을 선택한 화면입니다.
image

17. 취소 후 로컬 복사본 파일이 보이는 화면입니다.
image

18. 웹매트릭스2 메뉴 중 오른쪽의 “확장갤러리”아이콘이 궁금해 눌러보니 아래와 같은 시뮬레이터나 추가애드인 들을 설치할 수 있군요.
image

19. 새로만들기-> 템플릿 갤러리에서 사이트로 를 선택합니다.
image

20. 아래와 같은 지원 플랫폼 별 주요 템플릿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21. 일단 사진갤러리를 선택하고 설치해봅니다.
image

22. 아래와 같이 로컬서버에 사진갤러리가 설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23. 로컬서버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image

24. 상단의 “게시”버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image

25. 게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게시 프로필”정보가 필요한데, 이는 Azure 사이트의 아래 부분을 클릭하여 로컬로 프로필 파일을 사전에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image

26. 로컬에 저장했으면 앞서 게시화면에서 프로필 파일의 위치를 불러오도록 합니다.
image

27. 게시 설정 화면에서 해당 정보가 정상적으로 맞는지 확인하고 “연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image

28. 게시 호환성을 체크합니다.
image

29. 호환성이 이상없을 확인합니다.
image

30. 게시 미리보기를 통해 추가될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31. “게시”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하단에 실제 게시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32. 정상적으로 게시가 완료된 이후에 Azure 웹사이트 주소 접근을 통해서 로컬서버의 파일이 Azure WebSite로 게시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파일을 게시하는 방법은 FTP를 이용하거나, Visual Studio의 Publish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오늘은 WebMatrix2를 통해 간단히 템플릿 사이트를 만들고 이를 Azure에 올리는 것만 살펴 보았습니다.

오늘은 기능 보다는 한글화된 Azure 포탈 사이트와 WebMatrix2의 주요 화면들에 대해서만 간략히 둘러보는 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별아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
닷넷 (5)
안드로이드 (1)
데이터베이스 (0)
아이폰 (0)
IT일반 (0)